데이터 분석가 Damla's blog

비전공자의 직무전환 전략 3가지(feat. 펠리컨적 사고로 일단 시작해!) 본문

성장 | 생각 기록

비전공자의 직무전환 전략 3가지(feat. 펠리컨적 사고로 일단 시작해!)

DA Damla 2025. 12. 29. 20:39

안녕하세요! 어문계열 전공자에서 데이터 분석가로 커리어를 전환하며 얻은 소중한 인사이트를 나누고자 합니다. 비전공자로서 처음 커리어를 전환하고자 결심했을 때의 그 막막함을 알기에, 제가 직접 효과를 본 전략을 3가지 공유합니다.

1. 일단 '펠리컨적 사고'로 완벽주의 내려놓기

처음 SQL이나 파이썬을 접하면 이해가 가지 않는 게 당연합니다. 저는 이때 '펠리컨적 사고'를 적용했습니다. 일단 입에 넣고(시도하고) 보는 거죠. 이해가 안 가도 일단 코드를 쳐보고, 결과값을 확인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두려움을 없앴습니다.

2. 온라인 활동 반경의 전면 개편

전혀 알지 못하는 영역으로 직무를 전환하려면 전문지식을 습득해야합니다. 더욱이 익숙하지 않는 지식이라면 접근성도 많이 떨어지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온라인 환경을 '데이터 중심'으로 변경하면서 채워가고자 노력했습니다.

  • 뉴스레터: 데이터 관련 주간 소식지 구독
    • ex. 데이터리안, 요즘IT 등 (뉴닉부터 눈에 보이는 뉴스레터는 일단 신청했어요)
  • 커뮤니티: 데이터 분석 단톡방, 카페 합류 이렇게 환경을 설정해두면 억지로 공부하려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최신 트렌드를 접하게 됩니다.
    • 혼자 하기 보다 여럿이 있는 환경에 나를 두세요, 혼자 하는 것보다 더 시너지 있게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3. 비용 부담 없는 지식 탐식 (도서관 & 세미나)

비전공자에게 고가의 부트캠프가 유일한 정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부트캠프라도 스스로 얻은 시직이 더 오래 가는 법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도서관의 최신 IT 서적 혹은 데이터 분석 관련 기본 서적을 많이 읽었고요. 원티드 부터 인프런까지 교육관련 사이트 혹은 눈에 보이는 데이터 관련 무료 세미나라면 일정 무관 신청하고 봤습니다. 무료 세미나는 실무자들이 어떤 고민을 하는지 엿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창구였고 기본지식들도 반복해서 들으면서 많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어요.


마치며: "당연해지는 순간"까지의 인내가 너무 필요합니다.

비전공자가 새로운 영역으로 직무를 전환한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여정입니다. 하지만, 마음을 먹었다면 내 주변 환경부터 셋팅하고, 여러 지식을 적극적으로 습득한다면 분명히 전환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 처럼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에 익숙해지고 힘들고 어렵더라도 조금씩 하루에 한단어라도 익숙해진다면 분명 시간이 지나면 직무 전환에 성공해있으실 거예요.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고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것 먼저 시작하는 것 입니다. 오늘 배운 것 단 5%만 기억해도 괜찮아요 다 여러분들의 뇌 저변에 남아서 듣고 또 들으면 자연스럽게 여러분의 것이 되어 있을 거예요.